2장 프로그래밍 시작 : 자료형과 연산자
2장 차례
- 변수와 상수
- 컴퓨터가 표현하는 데이터
- 기본 자료형
- 변수의 자료 범위
- 형 변환
- 연산자
- 연산자 우선순위
변수와 상수
프로그램 작성 -> 처리 대상의 데이터를 요구사항에 맞게 처리하여 결과를 구하는 절차
변수 : 프로그램의 처리 대상 또는 결과를 저장하는 공간 -> 컴퓨터내 주기억장치에 할당
상수 : 처리 대상이나 결과 데이터(값) 자체
int score=100; // score 변수에 100 값을 할당
double height; // 변수는 선언된 이후 값을 할당한다
height=175.2;
char name[50]=“김동현”; // name 변수에 김동현을 할당
문제를 분석으로 변수 식별하기
원의 반지름을 입력, 넓이와 둘레 구하기
- 처리 대상 : 반지름, 원주율
- 처리 결과 : 넓이, 둘레
반지름 : 원의 크기에 따라 다름. -> 변수
원주율 : 3.1415192 -> 변수/상수
넓이와 둘레 : 계산에 의해 결정됨 -> 변수
식별된 변수를 C++로 표현하기
변수는 주기억장치의 임의 공간인데 컴퓨터는 기억공간을 번지(예: 10234번지)로 식별함
프로그래머가 번지로 변수를 식별하면 기억하기 어려움 -> 변수 이름 사용
C++에서 변수 이름 규칙
영문 소문자, 대문자, 숫자, 밑줄(_)
숫자는 변수 첫 글자로 사용할 수 없음
예약어는 사용될 수 없음
예제 소스 2-1
국어 100점, 수학 98점, 영어 79점의 합과 평균을 구하여 출력하자.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kor, math, eng, sum;
float average;
kor=100;
math=98;
eng=79;
sum=kor+math+eng;
average=sum/(float)3;
cout <<"총점: " << sum <<endl;
cout <<"평균: " << average <<endl;
return 0;
}
'C > [언어본색] C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 본색] #06 2장 - 변수와 상수 (3) (0) | 2021.09.29 |
---|---|
[언어 본색] #05 2장 - 변수와 상수 (2) (0) | 2021.09.28 |
[언어 본색] #03 1장 - 실습하기 (0) | 2021.09.28 |
[언어 본색] #02 1장 - C++ 이란? (0) | 2021.09.28 |
[언어 본색] #01 1장 - 강좌 개요 (0) | 202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