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는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C++ 17부터는
컴파일 타임에 변수를 아는 경우에는 constexpr를 사용하면 된다
const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성능의 이점 때문이 아니라
실수 확률을 줄여주고 더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 const 예시 1
#include <iostream>
int main()
{
int a = 0;
a = 1;
a = 2;
const int a = 0;
const int b = 1;
const int c = 2;
// 변수의 재사용을 최소화
const int d = get_integer();// 해당 함수에 불러진 값이 유지되니 안전함
constexpr int e = 3;
// 컴파일 타임에 값을 아는 경우
}
# const 예시 2 - 클래스 member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class A
{
public:
void SetVector(const std::vector<int>& inputVec);// 인자를 수정하지 않는다면
void printVec() const;// 멤버 변수를 수정하지 않는다면
const std::string& getNameRef();// 반환하는 데이터를 수정하지 않길 원한다면
private:
std::string name;
};
'C++ > [노코프]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Tips] 클래스/구조체 멤버 정렬 (0) | 2024.04.05 |
---|---|
[C++ Tips] switch case (0) | 2024.04.05 |
[C++ Tips] Unit Test (0) | 2024.04.05 |
[C++ Tips] 생성자 리스트 (0) | 2024.04.04 |
[C++ Tips] random library (0) | 2024.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