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고급변수 사용 : 포인터와 관련하여 메모리 바라보기
차례
- 포인터 변수
- 배열
- 문자열
- 포인터 : 메모리 주소
- 레퍼런스 변수
- 동적 할당
포인터
컴퓨터는 처리하는 모든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저장한다.
포인터 : 주기억장치의 주소
포인터 변수 : 주소를 저장
일반 변수 : 값을 저장
포인터 변수1
변수는 저장장소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미리 선언해야 한다.
변수는 사용하기 전에 초기화 되어야 한다.
초기화하지 않은 경우 쓰레기 값이 저장되어 있다.
값을 저장하려면 일반 변수로 선언해야 함
주소를 저장하려면 포인터 변수로 선언해야 함
포인터 변수2
변수 값 참조 – 일반변수 이름 사용
변수의 주소 확인(주소지정 연산자 & 사용)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100;
cout << "a에 저장된 값: " << a << endl;
cout << "a의 주소: " << &a << endl;
return 0;
}
포인터 변수3
포인터 변수는 변수의 주소를 저장
포인터 변수에 저장할 주소에 저장될 자료형과 포인터 변수의 자료형은 일치해야 함(정수형 포인터 변수는 정수형 변수의 주소, 문자형 포인터 변수는 문자형 변수의 주소를 저장함)
일반변수와 마찬가지로 사용 전 선언해야 함
자료형 일반변수이름;
자료형 *포인터변수이름;
'C > [언어본색] C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 본색] #18 4장 - 배열 (0) | 2021.10.01 |
---|---|
[언어 본색] #17 4장 - 포인터 변수 (2) (0) | 2021.10.01 |
[언어 본색] #14 3장 - 반복문의 중복 (0) | 2021.09.30 |
[언어 본색] #10 2장 - 논리형 (2) (0) | 2021.09.30 |
[언어 본색] #09 2장 - 논리형 (1) (0) | 2021.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