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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Note] 컴퓨터 그래픽스

2024. 4. 10. 20:02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념
3차원 기반으로 물체를 표현하고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통해 프레임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프레임이 30fps 이하라면, 비실시간 컴퓨터 그래픽스이고
프레임이 30fps 초과라면, 실시간(real-time) 컴퓨터 그래픽스이다

컴퓨터 그래픽스의 과정

modeling, rigging, animation은 미리 작업하고
rendering, post-processing은 run-time 작업을 한다

- Modeling
모델은 컴퓨터가 물체를 표현한 것으로
폴리곤 메쉬(주로, 삼각형)를 이용해서 표현한다
이처럼 기하학 정보와 색상 정보를 이미지로 저장해 둔 텍스쳐를 통해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다

- Rigging
모델의 움직임을 위한 뼈대를 심는 과정이다

- Animation
모델의 리깅을 통해 움직임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 Rendering
3D의 데이터를 통해 2D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lighting과 texturing을 통해 이루어진다

- Post-processing
렌더링 이후에 다양한 시각 효과를 만들어낸다

대표적으로는, 모션블러와 같은 작업이 있다

Graphic API

GPU의 instruction을 호출하는 API가 Graphics API이고
Direct3D와 OpenGL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게임 엔진을 통해
아티스트가 작업한 모델과 리깅, 애니메이션을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렌더링과 후처리를 쉽게 활용할 수 있다

 

 

// 참고 강의 자료

강의 영상: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McUoebWMS1kHmUqo7mKF4VW5nbLeewrz

 

강의 코드:

https://github.com/diskhkme/OpenGL_Lecture_Material

 

강의 ppt:

https://media.korea.ac.kr/books/

 

openGL 문서:

https://docs.gl/

 

TinyRayTracer 코드:

https://github.com/diskhkme/TinyRayTra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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