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Container Library (UCL)
언리얼 엔진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자료구조 라이브러리로
언리얼 오브젝트를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다수의 오브젝트 처리에 유용하다
다양한 자료구조 중 TArray / TSet / TMap이 주로 사용된다
언리얼에서도 C++ STL을 사용할 수는 있으나, 권장하지 않는다
TArray, TSet, TMap
TArray:
STL의 Vector와 유사하다
언리얼 오브젝트를 순서대로 담아 관리한다
관련 문서:
Array Containers In Unreal Engine | 언리얼 엔진 5.4 문서 | Epic Developer Community
dev.epicgames.com
TSet:
STL의 Unordered Set과 유사하다
중복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을 만드는 용도이다
관련 문서:
언리얼 엔진의 세트 컨테이너 | 언리얼 엔진 5.4 문서 | Epic Developer Community
TSet, 세트는 보통 순서가 중요치 않은 상황에서 고유 엘리먼트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고속 컨테이너 클래스입니다.
dev.epicgames.com
TMap:
STL의 Unordered Map과 유사하다
중복되지 않는 key - value 쌍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용도이다
관련 문서:
언리얼 엔진의 맵 컨테이너 | 언리얼 엔진 5.4 문서 | Epic Developer Community
TMap, 맵은 크게 키 유형과 값 유형, 두 가지로 정의되며, 맵에 하나의 짝으로 저장됩니다.
dev.epicgames.com
시간 복잡도 표
TArray (캐시지역성, 임의접근) |
TSet (빠른 중복 탐색) |
TMap (key - value 데이터) |
|
접근 | O(1) | O(1) | O(1) |
검색 | O(N) | O(1) | O(1) |
삽입 | O(N) | O(1) | O(1) |
삭제 | O(N) | O(1) | O(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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