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모드
플레이어에게 보이지 않는 무형이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역할을 한다
1) 게임 플레이 중 사건이 발생할 때 게임 진행의 심판 역할
ex. 게임 승리 조건, 살아남은 플레이어가 혼자라면 해당 플레이어 승리,...
2) 플레이어 입장을 준비하는 역할.
ex. 플레이어 컨트롤러, 플레이어가 빙의할 폰 지정, …
게임 모드와 게임 서버
게임 모드는 서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서버의 역할과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게임 모드는 하나의 PC(서버 컴퓨터)에만 존재한다
만약 방을 파서 플레이하는 게임이라면 (리슨서버)
방장의 PC에만 게임 모드 액터가 존재한다
혹은 데디케이티드 서버(클라 로직이 없고, 서버 로직만 동작하는 서버)라면
데디 서버에만 게임 모드 액터가 존재한다
즉, 게임 모드는 서버 컴퓨터에만 존재하고, 클라 컴퓨터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게임 모드와 레벨 그리고 게임 서버
하나의 레벨에 하나의 게임 모드가 존재한다
그리고 다양한 레벨의 게임 모드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서버 컴퓨터가 호스팅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서버 컴퓨터는 단일 레벨의 게임 모드만을 호스팅 하고
게임 서버는 특정한 레벨에 대한 게임 플레이를 관리하고,
해당 레벨의 게임 모드를 로드하고 실행한다
다른 레벨로 전환되면 새로운 게임 모드가 로드되고 실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서버 컴퓨터는 특정 레벨의 게임 모드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여러 개의 서버가 운영될 수 있고,
각 서버는 다른 레벨의 게임 모드를 호스팅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각 서버가 다른 레벨과 게임 모드를 관리하게 된다
게임 모드 설정 방법
모든 레벨에서 사용할 default 게임 모드 설정은 아래와 같다
언리얼 에디터 > Toolbar > Settings > Project Settings
Maps & Modes > Default Modes > Default GameMode에서 지정
혹은 해당 레벨에만 게임 모드 설정은 아래와 같다
World Settings > GameMode Override에서 지정
'게임 엔진 > [코드조선] 언리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리얼 게임 플레이 프레임워크 - 이벤트 함수 Flow (0) | 2024.05.12 |
---|---|
언리얼 게임 플레이 프레임워크 - 플레이어 컨트롤러와 폰 (0) | 2024.05.12 |
언리얼 게임 플레이 프레임워크 - 기본 구성 (0) | 2024.05.12 |
언리얼 Actor - 주요 이벤트 함수 (0) | 2024.05.11 |
언리얼 Actor - 언리얼 에셋 지정 (0)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