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인프런 루키스 강사님의 "게임 프로그래머 취업 전략 가이드"를 수강하며 작성한 개인적인 필기본입니다.
참고한 강의:
https://www.inflearn.com/course/%EA%B2%8C%EC%9E%84-%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C%B7%A8%EC%97%85
section OT
// 신규 채용을 왜 할까?
회사 면접 시
둥글둥글하게 사회성 좋고 유연한 인재임을 강조
항상 긍정적이고 스마트하고 잡일도 마다하지 않는 사람임을 강조
어차피 회사는 최고 우수한 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팀장이 자신과 일할 팀원을 뽑는 것이다
도움 되는 일만 하고 싶어요, 반복 작업 싫어요
이런 말이나 그런 뉘앙스를 풍기는 말을 하는 경우는 없어야 함
또한, 끈기 있음, 사회생활 잘하는 것을 어필
// 게임회사 채용프로세스
서류 단계 > 코테 > 기술 면접 > 인사팀 면접
서류 단계(스펙, 자소서, 포폴)
면접관도 일반 팀원에 불과하다
게임 프로그래머 할 일:
쳐내야 할 메인 콘텐츠, 버그 수정, 긴급 수정사항, 면접
바쁜데 짬을 내서 서류를 보고 면접해야 하니
짧고 굵은 한방 있는 스펙, 자소서, 포폴만 통과시킬 수 밖에 없음
심지어 포폴 안 볼 수도 있음
기술 소개서는 비추 (고급기술이 아닌 이상은 읽어보지도 않음)
section 서류전형
// 스펙
채용은 상대평가
아무리 내가 잘해도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 지원하면 그 사람이 붙는 건 당연한 것
비전공이면 포폴에 모든 걸 쏟아내야 한다
양과 질 둘 다 최대한 잡아야 함
영어를 잘해야 최신기술, 외국문서, 해외 취업 가능
// 자소서
인성을 걸러낼 수 있는 요소니 잘 써야 함
긍정적으로 써야 함
쓸데없는 이야기 쓰면 안 됨
솔직하게 쓸 필요 없고 무난하게
맞춤법 지키기
글의 논리 구조(서론 본론 결론) 지키기
마이너스가 될 것은 쓰지 않기
미시적인 부분 까진 쓰지 말고 거시적인 부분 위주로
면접관의 입장을 고려해야 함
귀찮고 짜증 나는 면접관의 입장을 고려해야 함
글 잘 쓰는 사람한테 피드백 받는 것을 추천
알고리즘 많이 공부했다, 블로그나 깃허브 많이 했다 등 메리트가 있어야 함
// 포폴
백준 풀 시간에 포폴 더 잘 만드는 게 중요
어차피 게임 회사(특정 대기업 제외)는 알고리즘을 그렇게 어렵게 내지 않음
학원에서 기술 소개서, 포폴 소개서, ppt를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굳이...
쓰더라도 뻔한걸 적지 말고 어렵거나 고급, 연구한 흔적 위주로 작성
모작보단 자작
싱글 게임보단 온라인 게임
결국은 상대평가이기에 남들보다 더 잘 만들어야 함
section 기술 면접
// 기술 면접
1) 서류 관련 질문
2) 과제, 코테, 필기시험 관련 질문 (틀린 거, 어려운 거)
3) 기술 질문(c++, 자료구조 알고리즘, 운영체제, 멀티쓰레드, DB, 네트워크/보안, 그래픽스, 수학/퀴즈)
면접을 쫄지말고 다양한 곳에 다양한 면접 보면서 경험 쌓는 것도 중요함
서류 관련 질문을 미리 예상하고 그 부분을 유도하도록 작성해야 함
서류에 내가 잘 아는, 내가 어렵게 공부해서 깨달은 부분을 작성해서 유도
여러 기술 적어놨는데 물어봐서 대답 못하면 난감한 상황 발생
그래서 기술 소개서는 쓴다면 고급 위주, 내가 잘 설명할 수 있는 위주로 작성
양보단 질이 중요
자료구조 알고리즘 기초와 기본, 중요한 것 위주로는 공부하지만
포폴이 더 중요하니 너무 그거만 집착해선 안 됨
꾸준히 공부해주고 취업 후에도 공부해주는 건 좋음
section 공부 전략
// 독학 vs. 게임학원
학원 다니면서 복습하고 남은 시간은 추가 공부(ex. 자료구조/알고리즘, 서버...) 반드시 해야 함
// 클라 vs. 서버
클라 여러 개 <-패킷통신-> 서버 <-> DB(서버랑 같이 관리하는 경우도 있고, 이처럼 따로 관리하는 경우도 있음)
공통)
c++/stl
자료구조/알고리즘
운영체제/멀티쓰레드
네트워크 기초
클라)
그래픽스
언리얼/유니티
서버)
windows socket
데이터베이스
공통 공부하고 클라, 서버 둘 다 공부하는 것을 추천
협업 시 클라와 서버를 둘 다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유리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좋고 유연성 있고 유능한 사람이 됨
웹서버는 비추(너무 범위가 좁음) 게임 서버로 추천
클라도 그래픽스 깊게 파고 상용 엔진을 자유자재 수준은 돼야 그나마 고급인력임
// 언리얼 vs. 유니티
취업을 위해서는 언리얼 추천
// 목표 설정
취업은 중간 과정이지 최종 목표가 돼서는 안 된다
최종 목표는 내가 원하는 게임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
// 자기관리
주니어때 부터 미리 자기관리를 해야 유능한 시니어가 됨
계속 꾸준히 공부해야 함
관심 있는 부분을 공부하는 게 재미도 잡고 좋음
무작정 야근하는 게 답이 아닌 이유가 개인 공부 시간도 중요하기 때문임
+ 스타트업은 가고 싶다면, 경력을 쌓아서 가는 걸 추천
신입은 중견 이상, 대기업으로 들어가는 걸 추천
section 멘탈리티
// 멘탈리티
블로그 운영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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